▣ 정남진 소개
정남진을 아시나요
정동진도 울고 가는 정남진
정남진 소식
정남진 소개
정남진 소개2
정남진 지대
정남진 조형물
▣ 정남진 축제
개매기 축제
철쭉제
키조개 축제
갯장어 축제
억새제
호박축제

 

 

 

 

 

 

 

 

 

 

 

 

정남진을 아십니까? 전남 장흥 키조개 축제

정동진하면 동해안의 일출 장소로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정남진은 어딜까?

이번에 정남진 카드를 꺼내들고 나선 곳이 전남 장흥이다. 봄 철쭉 구경을 위해 인터넷을 서핑하다가 우연히 걸려든 곳이 이곳이었다. 이런 축제나 이벤트등은 지방자치제의 활성화로 생기는 부산물이 아닐까 한다. 생각 못했던 정남진... 이제 조만간 정서진이 어딘지에 대해서도 누군가 선점할 것이다. 장흥 키조개 큰잔치 팜플렛을 보면 정북진은 한반도에서 가장 춥다는 중강진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정서진은 아직 표시가 안되어있다. 공인되지 않은 것을 괜히 말해서 분란을 일으킬 필요는 없을 것이다. 아무튼 이곳 정남진 장흥의 키조개 축제는 국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키조개 양식으로 수출외의 국내 판매 활성화를 위해 주변의 철쭉과 묶어 '키조개와 철쭉의 만남'이란 구호로 금년이 3회째 열렸다. 주변의 철쭉은 제암산이나, 일림산 철쭉이 유명하다.

 

   


지난 5월4일부터 8일까지 전남 장흥군 안양면 수문항에서 열린 키조개 큰잔치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인지 그리 많은 사람이 몰리지는 않았지만 언젠가는 정남진의 카드가 먹혀들면 호응이 상당하리라 생각된다. 마침 점심때인지라 왼쪽에 있는 음식 큰잔치 텐트로 들어갔다. 많은 사람들이 식탁을 메우고 있었다. 메뉴는 역시 키조개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것들이다. 키조개 회, 전, 구이, 죽, 탕수육 등이다. 키조개 구이(2만원)와 죽(5천원)을 시켜 먹었다. 구이는 참기름에 찍어 먹었는데 참기름 맛인지 구수하고 맛있었다.

키조개 파는 공판장엔 사람들이 키조개를 사고 있었는데 키조개 한개당 2천원이란다.

여름엔 수문해수욕장이 개장되는 것 같다. 마을과 해수욕장, 워터파크(숙박업소, 놀이장)가 보인다. 앞쪽엔 갯벌(?)이 보인다.



뭘 캐는지 아이는 저곳에서 나올줄 모른다.

여러가지 볼거리를 준비하여 행사를 진행중인데 이른 시간이라 그런지 조금은 한가한 모습이다. 야생화 전시판매도 하고있고, 키조개 공예품 만들기, 노래 자랑, 각종 공연등이 준비되어있었다.

봄 한철뿐 아니라 사시사철 사람들이 올수 있는 정남진이 되었으면 한다. 찾아 가는 길은 18번 도로를 전남 보성에서는 서쪽으로, 장흥에서는 동쪽으로 약 15km 정도 쯤 되는것 같다.

아래 두 그림은 다음의 '양소유'님의 블로그에서 퍼왔다.

 

 

 

정남진 이란 의미가 있는곳

정남진 수문항이 키조개로 유명하다는 것
우리나라에서 나는 거의 대부분의 키조개가 정남진 수문항에서 난다고 한다

 

 

키조개로 유명한 만큼 갯벌이 엄청나게 넓었다
마치 서해의 갯벌처럼 넓디넓은 갯벌이였다
여기저기서 조개 캐는 아주머니들이 보였고
놀러온 사람들도 갯벌에 내려가서 갯벌체험을 해보는 듯 했다

키조개를 실제로 본건 처음이였는데
정말 엄청나게 큰 조개였다
키조개 축제 기간이어서 여기저기서 키조개를 팔고 있었다
처음으로 키조개구이 를 먹어봤는데
엄청나게 큰 조개살이 쫀득하고 고소하니 정말 맛있었다